2024년 달라지는 경기교육 소신껏 교육할 수 있는 학교 현장 만든다 교육활동 및 학교 중심 ‘교육정책 현장화’ 추진
◦학교에서 가장 필요한 정책의 심화․추진 위해 교육 현장에 안내 ◦새 학년 준비기간 교육과정 연수 자료로 활용하도록 영상 보급
경기도교육청이 교육공동체에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해 정책의 현장화를 추진한다. 올해 달라지는 경기교육을 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교육구성원이 소신껏 교육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소통한다.
경기도교육청(교육감 임태희)은 14일 교육활동 중심 새 학년 준비 지원을 위한 ‘2024년 달라지는 경기교육’ 영상을 제작해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.
2024년 달라지는 경기교육 영상은 올해 확대, 심화하는 정책을 중심으로 제작됐다. 특히 학교 현장에서 가장 필요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과 과제로 선정돼 더욱 의미가 있다.
영상은 지난 1월 3일부터 7일간 부서별 자료 취합과 협의를 거쳐 경기교육 기본계획 90개 실천 과제 중 18개의 중점 과제로 구성됐다.
또한 학교 현장에서 새 학년 준비를 위한 교육과정 연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오는 15일부터 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GO3에 탑재한다.
2024년 달라지는 경기교육 정책은 다음과 같다.
학생 스스로 꿈을 펼치는 새로운 미래를 위해 ▲하이러닝 전학년 전교과 운영 ▲공유학교 모든 시군 확대 ▲공유학교 온라인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.
모든 학생의 학력향상과 역량을 키우기 위해 ▲경기도교육과정 개정 고시 ▲초등 성장이음과정 ▲경기이음온학교 개교 ▲경기형 IB 운영 기반 마련을 시행한다.
교육공동체 모두의 성장을 위해 ▲인성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 ▲가정 연계 인성 실천학교 ▲메타버스 체험관 지원을 확대한다.
교직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해서는 ▲경기교권보호지원센터 확대, 법률지원팀 신설 ▲학교교권보호위원회 업무 이관 ▲정당한 교육활동에 대한 교육감 의견서 제출 등을 지원한다.
교육공동체 모두의 행복과 성장을 위해 ▲유보통합 기반 조성과 유보이음교육 ▲경기특수교육 활성화 ▲화해중재단 확대 ▲학교폭력전담조사관제를 추진한다.
아울러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학교 중심 행정을 위한 ▲공문 처리 방식 개선 등의 중점 실천 과제들로 이루어졌다.
임태희 교육감은 2024년 달라지는 경기교육 영상을 통해 “학교와 교실은 경기교육의 출발점으로 정책 효과를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장소이다. 이번에 달라지는 교육정책을 통해 교육구성원이 소신껏 교육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과 끊임없이 동행하겠다”고 말했다.
[참고자료] 정책별 주요 과제
정책 |
중점 과제 |
미래 (3과제) |
AI 기반 교수-학습 플랫폼‘하이러닝’ 확대 |
지역 맞춤 공유학교 경기도 모든 시군으로 확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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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기공유학교 온라인 시스템 구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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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량 (4과제) |
학력 향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경기도교육과정 개정 고시 |
‘초등 성장이음과정’및 고교학점제 대비‘경기이음온학교’개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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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B 프로그램 운영 확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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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기형 IB 운영 기반 마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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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동체 (5과제) |
인성 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 및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실천학교 운영 |
디지털 시민교육 진단 도구 활용 학생의 인성 기반 디지털 역량 함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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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기교권보호지원센터 확대 및 법률지원팀 신설,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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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교권보호위원회 지원청 이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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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당한 교육활동이 아동학대 신고 시 교육감 의견서 제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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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전 (4과제) |
생애 출발선 평등 실현 유보통합 기반 마련 및 유보이음교육 추진 |
특수교육 인력 증원, 행동 중재 신속 대응팀 및 정책 보편적 설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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화해중재단 운영 확대 및 중재위원 역량 강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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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폭력전담조사관제 도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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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교중심 (2과제) |
공문 없는 날 폐지, 공문 없는 달을 주간으로 개선 |
공문(핵심용어․학교실행) 표시제 확대 |